아기자기하고 예쁜 도트 그래픽의 힐링 게임입니다. 아트에서 특장점이 있고, 여러모로 완성도 높은 게임이 될 뻔 했지만...
단점 위주로 이야기해보면
1. 개인적으로 가장 힘겹게 느껴지는 부분은 물약/사탕 제조입니다. 제조 과정이 특색은 없고 시간은 오래 걸려서 처음 할 때나 재밌었지 지루함의 극치입니다. 스토리 진행이든 도감작이든 제조를 이악물고 반복해야되는데 새로운건 없고 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금방 지루해져서 일을 하는 것처럼 느껴져 지치게 됩니다. 재미있게 플레이 하다가도 제조 타이밍만 되면 귀신같이 졸음이 몰려옵니다.
자동제조를 더 빨리 해금해주거나 도감작 기준치를 낮추는 등의 구제책이 필요해보입니다.
2. 회화 파트가 길게 늘어질 때가 많습니다. 캐릭터의 매력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이 보이지만, 재미 없는데 의미도 없는 대사도 많아서 중간부터는 대충 버튼 연타로 넘기고 있습니다.
3. 노가다 요구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물론 노가다를 즐기며 긴 플레이타임을 선호하는 유저도 있고, 저도 노가다를 즐기는 편입니다. 문제는 숲작마에서 도감작에 필요한 노가다 요구치가 상당히 높고, 노가다로 얻을 수 있는건 도감을 채웠다는 잠깐의 성취감이 전부입니다. 노가다로 스펙업을 한다거나,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완전히 불호입니다. 도전과제 달성률만 봐도,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 게임을 추천합니다. 숲 속의 작은 마녀 특유의 동화 풍 분위기가 독보적이라고 느낍니다. 게임 세계 곳곳에 사랑스러움을 느끼기에 충분한 매력이 담겨있습니다. 개발팀의 풍부하고 귀여운 상상력과, 많은 고민이 전해집니다. 플레이어에 대한 배려는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만, 많은 것을 담아낸 놀라운 작품입니다.
👍 도움됨 7
👍
추천함
전체 51.6h
기록 시점 51.4h
POSTED: 12/21/2025
한 바탕 울고 웃고 잘 놀다감.
충분한 힐링이 되었음.
매우 충분했음.
👍 도움됨 4
👍
추천함
전체 110.3h
기록 시점 25.5h
POSTED: 12/12/2025
다른 분들의 평가와 같이 다 좋은데 완성도가 너무 떨어짐. 사방팔방 온갖 부분에서 자잘하게 버그 혹은 버그라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거슬리는 게 정말 많음. 그래도 게임 템포에 완전한 자유도가 있어서 모래주머니 차고 있다 생각하고 느긋하게 하면 또 불만 없이 할 만도 함.
👍 도움됨 3
👎
비추천
전체 5.2h
기록 시점 5.2h
POSTED: 12/27/2025
그래픽만 귀엽다. 그게 끝이다. 편의성은 심각하게 부족하고 자유도가 낮다. 도감, 퀘스트 창에 마우스 쓰지도 못한다. 채집할 때 일일이 도구 수동으로 전환하며 써야 하는 거 번거롭다. 편안하게 즐기는 게임인 줄 알았는데 맨땅에 헤딩 많이 한다. 물약, 사탕 제조할 때 왜 여러 개를 한 번에 못 만들게 해놨는지 모르겠다.
빗자루도 어차피 조금만 타면 부서질 거 무슨 소용이 있나 싶다. 왜 준 거지 싶은 심정이었다. 게다가 당장 지도만 해도 플레이어 캐릭터가 속해있는 맵만 확인할 수 있을 뿐, 다른 맵은 넘겨서 확인해 볼 수도 없다. 아예 새 맵도 아니고 내가 한 번이라도 가본 적 있었던 맵인데 왜 못 보니?
그리고 맵 탐사 좀 해보고 싶어도 사방 팔방 다 덩굴로 막혀있다. 덩굴 없애는 약 만들라고 해서 알겠다 하고 겨우 제조했더니, 이제 다시 핵을 찾아서 없애란다. 근데 그 핵 위치를 까먹어서 다시 알고 싶은데 알 방법이 없다. 메인 퀘스트가 불친절하다. 그렇다고 내가 그 맵들을 뺀질거리며 찾자니 맵 장애물이 너무 많고 직선적이지 않아서 답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