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을 할 만한 게임이라는 수식이 아깝지 않습니다.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5는 지정학적인 땅따먹기와 정복을 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기본적인 과정은 일반적인 전략시뮬과 같습니다. 경제를 성장시키고 그 돈으로 타국을 침략해서 땅을 먹으면 됩니다. 이 게임의 특별함은 디테일에 있습니다.
여러분은 14세기 중세 봉건주의가 막 끝나가는 시점의 군주로 시작을 합니다. 나라의 돈은 많지만, 왕권이 약하기에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돈은 없습니다. 여러분은 돈을 벌기 위해 왕권을 강화시켜야합니다. 왕권을 어떻게 강화시키냐구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귀족의 힘을 강화시켜서 귀족의 추대를 받아 왕권을 올릴 수도 있구요. 산업을 발전시키면서 도시민(부르주아)와 함꼐 연대해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제 성장을 시키다보면 한계점이 옵니다. 어느 순간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원자재가 동이 나기 시작합니다. 목재,철이 부족해져 산업이 제기능을 못 합니다. 주석이 없어 함대와 대포를 만들 수 없습니다. 부유해진 여러분들의 국민들이 사치품들을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살기 위해서 강제로 확장을 해야합니다. 필요한 원자재가 있는 땅을 필사적으로 합병해야합니다. 다른 경쟁자 문명국보다 빨리 식민지를 먹어야합니다. 경쟁에서 도태되면 산업이 멈추고, 나중에는 무주공산을 식민지화시키는 것이 아닌 다른 문명국의 땅을 빼앗아야하고 이는 더 많은 지출을 유도합니다.
여러분들이 타국의 땅을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타국과의 조약을 통해 그 땅을 확보했다고 하여 그 땅이 여러분들의 땅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지역을 완전한 나의 지역을 만들기 위해서 문화와 종교를 내 국가에 맞게 동화를 시켜야합니다. 여러분의 문화의 힘이 강할 수록 동화는 빠른 속도로 이뤄집니다. 또한, 중앙정부의 힘이 닿을 수 있도록 도로를 닦고 항로에 해군을 배치해야합니다. 동화가 완전히 이뤄지기 전까지는 무한한 반란이 일어납니다. 보통 침략한 영토를 완전한 내 땅으로 만들기까지 100년에서 200년이 걸립니다. 너무 길지 않냐구요? 실제 역사를 보십쇼. 아직까지 스페인의 카탈루냐지방, 영국의 스코틀랜드 지역은 분리독립을 하려 합니다.
여러분은 국가를 번창시키기 위해 왕권을 강화하고 식민지 경영을 했습니다. 게임시간으로 400년의 시간이 흐르고, 사람들의 문해율이 올라가면서 계몽주의가 퍼져나가기 시작합니다. 국민들은 의심합니다. 여러분의 국가가 부강해지는 게 왕만 좋은 것이지 국민에게 좋은 게 있냐는 반문을 하기 시작합니다. 게임 막바지인 혁명의 시대입니다. 여러분이 지금껏 국가를 부강하게 만들기 위해 구축한 모든 시스템이 여러분을 옥죄어옵니다. 그야말로 구체제의 모순 즉, 앙시앙 레짐의 시대가 온 것입니다. 여러분은 타국가와 기술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국민을 교육시키고 문해율을 올렸지만, 똑똑해진 국민들은 왕의 통치에 의문을 표합니다. 귀족을 견제하기 위해 부르주아를 키웠지만, 부르주아는 왕이 필요하냐는 의문을 던집니다. 식민지는 더 이상 여러분에게 통치를 받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국가는 혁명과 내전으로 휘말립니다. 여러분은 부르주아와 평민의 편에 서서 공화국가를 만들 수도 있고, 절대왕정을 더욱 강화해서 모든 혁명과 내전을 진압할 수도 있습니다. 혁명을 마지막으로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5의 한 게임플레이는 막을 내립니다.
유로유니5는 매우 방대한 게임입니다. 한 국가를 끝까지 플레이하는 5백년을 다 하기 위해선 수십시간, 길게는 백시간 넘게 투자를 해야합니다. '경제를 성장시켜 타국을 정복한다'는 한 문장의 디테일을 이 정도로 깊게 묘사해낸 게임은 여지껏 없었습니다. 내가 역사를 좋아한다면, 근세의 통치자가 되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를 체험하고 싶다면 꼭 구매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도움됨 40
👍
추천함
전체 237.7h
기록 시점 237.6h
POSTED: 11/28/2025
유로파4만 3400시간 가볍게 브란덴 스타트... 튜토리얼 미션 다 깨는데만 22시간... 미친 게임
👍 도움됨 8
👍
추천함
전체 159.9h
기록 시점 62.5h
POSTED: 11/20/2025
문명 시리즈 개말아먹고 토탈워 시리즈 개말아먹고 인생겜 두개가 터져나가는 와중에 만났다.
압도적이다 인생갈아먹기 딱 좋은 인생겜이 나왔다.
👍 도움됨 5
👍
추천함
전체 65.2h
기록 시점 59.8h
POSTED: 11/30/2025
게임 자체는 패독사 게임을 즐겨하던 사람들이라면 맛있게 먹을수 있다.
근데 플레이에 심각한 지장을 주는 수많은 버그들과 엉망진창인 두캇 밸런스, 전쟁 한번 하려면 미칠듯한 술래잡기와 ai들의 요새 도배로 인간피로도 max 찍는 꼬라지를 보면 이게 대체 테스트는 해보고 출시를 한건지가 의문이 드는 게임.
다양한 편의성 기능들과 UI/UX는 어찌된게 EU4보다 못한거같다.
그래도 또 패독겜이다보니 줄 수 있는 대체제 없는 재미가 있어서 할수밖에 없다.
어찌 패치를 하면 할수록 새로운 버그가 나오는거 같지만 조만간 안정화될거라 믿습니다...
👍 도움됨 4
👎
비추천
전체 74.0h
기록 시점 57.4h
POSTED: 11/21/2025
빈약한 이벤트, 히스토리 라인 전반적으로 뽕을 차오르게 하는 요소들이 부재.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모든 AI에 하자 존재. UI를 포함한 모든 그래픽적 요소에 하자가 있음. 메모리 누수, 낮은 퍼포먼스 등 전체적인 시스템 퍼포먼스의 하자. 완전히 역사적이지도, 완전히 비역사적이지도 않은 고증.